선재의 냉각 압조가공(Cold Heading)은 종래의 절삭가공 및 열간가공에 비해 재료의 LOSS가 적고, 연료비가 절감되며 공정의 자동화, 고속화에 의한 원가(Cast)절감, 작업환경의 개선, 제품의 정밀도 향상등 다수의 이점이 있어 2차 세계대전이후 유렵 및 미국에서 개발되어 자동차공업의 발전과 병행 일본에서 급격히 발전되었다.
강종 | 규격명 | 규격수 | 비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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림드강 알미늄킬드강 실리콘킬드강 |
Rimmed강 AI-Killde강 Si-Killde강 합금강 B 첨가강 |
SWRCH 6R ~ 17 SWRCH 6R ~ 17 SWRCH 6R ~ 17 SWRCH 6R ~ 17 SWRCH 6R ~ 17 |
6 6 6 6 6 |
SAE 1005 ~ 1017 |
특성 | 주요인자 및 영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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변형능 |
가) 재료의 연성이 부족하면 압조방향에 대하여 45。로 Shear Crack이 발행함 나) 탈산방법별 냉간압조성은 Rimmed강이 가장 양호 93% 압조시 Crack발행율 (%)ㆍAl-Killed강 : 40ㆍSi-Killed강 : 100ㆍRimmed강 : 30 다) 조직은 펄라이트(Perlite)가 적을수록 페라이트(Ferrite)입도가 클수록 가공성 이 향상됨, 즉, 강도가 낮을수록 변형능 향상 |
표면흠 | 표면흠이 존재하면 압조방향에 대하여 평행으로 벌어진 흠(Open Crack)이 발생 |
탈 탄 | 전조(Rolling)에 의해 볼트 나사(Bolt Screw)의 나사산 부위에 탈탄층이 물려 강도를 저하 |
비금속 개재물 | 개재물을 가짐으로 깨짐(Crack)발생 S, Si 개재물은 열간압연으로 연신되며 압조(Heading), 전조(Rolling)시는 연신된 개재물이 기점이 되어 깨짐(Crack)을 유발 |
강종 | 규격 | 용도 | 품명 | 비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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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immed 강 (림드강) |
SWRCH 5R∼17R |
농기계 및 일반조립용 경량 구조물 체결용 |
Bolt Nut 4T∼5T Rivet |
저 인장강도 제품 통상열처리 미실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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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illde 강 (킬드강) |
SWRCH |
8K-45K 35K-45K |
정밀기계 조립용 중량 구조물 체결용 |
Bolt Nut 4T∼8T Nut 10T-12T |
고강도 단순제품 통상열치리실시 |
10A-22A 6A-10A |
기계 및 전자제품 조립용 |
Scew Rivet |
비교적 복잡한 형상의 침탄 경화처리 | ||
저 합금강 |
SCM SNCM SCr B첨가강 |
자동차 부품조립용 자동차 구동장치 연결용 고장력 구조물 체결용 |
Bolt 9T-12T Ball Joint Socket Screw |
고장력 제품 열처리후 사용 |